하는일 하나.

마을지 만들기

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각 마을을 기록하기 위한 마을지 만들기 사업. 이천의 각 마을마다 간직하고 있는 독특한 역사와 삶의 양식 등을 마을주민과 시민기록자가 함께 마을지로 발간. 마을지 만드는 과정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마을지 발간을 계기로 마을 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.

하는일 둘.

구술생애사

이천 시민들의 구술을 통해 생생한 이천의 근현대 이야기를 기록하는 사업. 가장 먼저 개발되어 지금은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창전동의 옛 모습, 이천을 선택하고 이천시민으로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의 이야기, 생명‧생태‧환경을 위한 다양한 실천을 하고 있는 시민들의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로 이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이천사람실록을 발간하고 있다.

하는일 셋.

기록화

천학 연구의 기초가 되는 지역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집을 발간하는 기록화 사업. 고문헌, 신문, 사진 등 다양한 근현대 이전 이천의 역사를 보여주는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화 함으로써 이천학 연구의 활성화를 꾀하고, 수집 자료를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시민의 눈높이에 맞게 정리하여 자료집을 발간한다.

하는일 넷.

이천문화아카이브

이천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집대성하여 아카이브 홈페이지 운영. 이천 문화원에서 소장하고 있는 사진, 녹음, 영상 자료 및 이천 관련 발간 도서 등 지역 자료를 아카이빙하고, 이를 시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, 지역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한 지역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.

하는일 다섯.

시민기록관

도자기축제, 쌀축제 등 이천의 다양한 축제 초기 사진 및 리플렛, 심포지움 자료 등 이천 관련 자료를 한 곳에 모아 둔 시민기록관 운영. 이천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한 곳에 모아 시민에 공개하고 있으며, 지속적인 자료의 수집 및 생산을 위해 디지털룸과 스튜디오를 마련했다. 시민들이 소장한 사진, 문서 등의 자료를 디지털화해 제공하면서 지역자료를 수집하고, 녹음 및 영상 촬영을 통해 근현대 이천 지역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.